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스크랩] [위산과다] 속쓰림 위액 과다분비 위통 위경련 십이지장궤양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인후염 염산 신경질 체질 흡연 빠른 식사 소화액 결명자 황련 쑥 달

by 무지개세상 2016. 1. 5.

[위산과다] 속쓰림 위액 과다분비 위통 위경련 십이지장궤양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인후염 염산 신경질 체질 흡연 빠른 식사 소화액 결명자 황련 쑥 달걀 무즙 생강즙







위산과다

 


 

위산과다가 원인이 되는 속쓰림

위산과다, 보이지 않는데 어떻게 알 수 있을까?

위산과다는 검사를 하지 않고 증상만으로도 알 수 있습니다. 위장에서 분비되는 위액 속의 위산은 강한 산도를 띄고 있어, 위산과다 증상이 있게 되면 위산이 위벽을 자극하여 위통, 속쓰림, 위경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보통은 뮤신이라는 위벽을 보호하는 물질이 위산의 자극을 막아주기 때문에 아무런 문제가 없지만, 위벽을 보호하는 뮤신이라는 물질이 케어할 수 없을 정도로 위산과다가 일어나게 되면 몸에서 속쓰림의 증상으로 신호를 보내 오는 것이죠. 본인의 위장에서 어느정도의 위산이 분비되는 지는 확인할 수 없지만 증상을 통해 간접적으로 위산과다가 일어나고 있다는 것을 알아 챌 수 있는 것입니다.

습관적인 위산과다를 경계해라

건강한 사람도 한 두 차례의 속쓰림이 있을 수 있지만, 증상이 수주일 이상 지속되거나 자주 나타난다면 위산과다로 인해 소화기 병증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를 해야 합니다. 위산과다분비는 위장을 손상시키고, 십이지장으로 흐를 경우에는 십이지장궤양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또 위산과다로 인해 역류증상이 일어나면 역류성식도염, 역류성인후염 등이 발생할 수 있지요. 위산과다로 발생한 병증들은 대부분이 치료 후에도 재발율이 높다는 특징이 있으며, 이는 위산과다 증상이 한 번 발생하면 습관처럼 반복되면서 쉽게 치료가 되지 않는 것을 간접적으로 알 수 있습니다.

위에서 분비되는 염산의 양이 많은 병증으로 신경질 체질, 흡연, 빠른 식사 등으로 일어난다.

 

 

<약물치료>

 

1)오패산: 오징어의 뼈가루 80g과 패모가루 16g을 고르게 섞어 식사후마다 4g씩 먹는다.

 

2)결명자와 이질풀: 결명자와 이질풀 각각 18.8g을 720ml의 물로 540ml되게 달여서 하루에 여러 차례 차 대신 복용한다.

 

3)황련: 황련을 잘게 썰어서 작은 술잔으로 한잔 정도를 360ml의 물로 달여서 물이 180ml 가량 되면 하루 3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가루를 내어 하루에 3.8g씩 3번에 나누어 복용한다.

 

4)쑥, 달걀: 신물을 통하여 위가 아픈 증세에는 쑥잎 80g, 달걀 60g을 물 세 사발로 절반이 되게 끓인 다음 달걀 1.2개를 덥게 해서 점심때에 먹는다. 1-1.5kg 먹으면 근치된다.

 

5)무즙과 생강즙: 위산과다와 딸꾹질에 무즙과 생강즙을 반반 섞어서 한번에 한 컵씩 3번 식후에 먹는다.

 

6)흑산치: 속에서 신물이 올라오는 데는 흑산치 11.3g을 진하게달여 약간의 생강즙을 섞어 마시면 된다. 

출처 : 개벽환,배지압기,개벽천,꽃송이,파인맥스
글쓴이 : 선호생활건강 원글보기
메모 :